본문 바로가기
LIVE WELL/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진짜 간단한 배당주 구글스프레드시트 만들기 #1 (왕초보 가능)

by 그린바나나 2023. 3. 9.
반응형

나는 무언가를 관리할 때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공유하기 기능이 있어서 남편과 함께 가계부를 보기도 편하고, 간단한 식단을 짜서 정리하기에도 좋다. 가족, 친구들과 여행을 갈 때 여행 플랜이나 준비물 리스트를 공유하기에도 정말 편해서 추천한다.
 
특히 맥북에서는 엑셀 프로그램이 없어 불편한 점이 많았다. (대신 넘버라는 프로그램이 있기는 하다.)

그런데 간단하게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사용 가능한 구글 스프레드 시트는 기존 엑셀 파일과 호환하는 것도 가능하고, 그 방법 또한 굉장히 쉬워서 아주 편하게 파일 관리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주식 관련해서 굉장히 다양한 정보들을 불러올 수 있는 점은 정말 큰 장점이다.
 
우리는 경제적 자유를 위한 배당주 투자를 시작했다. 그래서 남편과 함께 배당주 투자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아주 간단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만들다가 만드는 방법을 공유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구글 스프레드 시트는 배당금이 변경되는 것이 바로바로 반영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Dividend.com를 함께 참고하려고 한다. 배당주 투자자들에게 이미 너무나도 유명한 이 사이트에도 우리의 투자 정보를 넣고 분기별로 한 번씩 전체적인 관리를 할 예정이다.

굳이 잘 만들어진 사이트를 두고 구글 스프레트 시트를 추가해서 관리를 하려는 이유는 Dividend.com는 매일매일 업데이트하기가 귀찮기 때문이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매수해서 추가 매수 없이 가만히 놔두고 신경 쓰지 않는겠다면 크게 상관없겠지만 주식을 지속적으로 분할 매수 하는 경우는 너무 번거롭다. 나중에 주식 종류와 개수가 늘어나면 시간을 너무 많이 들여야 할 것이다. 하지만 Dividend.com 에도 나름의 장점은 많다. 그에 대한 설명은 추후 따로 업로드할 예정이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 경우에는 매수 매도를 할 때 참고 값을 나타내기도 편하다. 그래서 아주 간단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본 중의 기본인 정보들만 보여주는 구글 시트를 만들어볼까 한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시도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표 스타일이나 형식은 각자 마음에 드는 스타일이 다를 테니 본인에게 맞춰 구상해 두도록 한다.
 
 
 

주식 현재가 불러오기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구글 파이낸스의 정보를 불러들일 수가 있다. 시차가 살짝 있지만 주식을 매수, 매도할 때는 어차피 증권 거래소를 통해 하게 되고 정확한 가격을 확인하게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배당주들을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데는 충분하다.

 

원하는 곳에 대문자로 티커를 넣는 것으로 시작한다. 주식 티커는 대문자로 입력하면 된다. 해당 티커의 현재 주식 가격을 불러오기 위해서는 
또 현재가가 들어가길 원하는 다른 칸에 =GOOGLEFINANCE(티커가 들어간 위치, "price") 를 입력하면 현재가를 불러들일 수 있다.

 
 

52주 최고가, 최저가

 
분할 매수를 할 때 내 평단가를 보고 플랜을 짜는데 52주 최고가, 최저가 역시 많이 참고하는 편이다.
52주 High, Low 주식 가격을 불러들이는 방법은 원하는 칸에 

=GOOGLEFINANCE(티커 셀위치,"High52") 혹은 (티커 셀위치,"Low52") 를 입력하면 된다.

 

간단하게 차트 보기

 
갑자기 주식 가격 변동 흐름을 볼 수 있는 아주 간단한 차트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방법은 =SPARKLINE(GOOGLEFINANCE(티커 셀위치,"price",today()-365,today()),{"color","red"})
365는 내가 보고 싶은 그래프의 일수를 나타내는 것인데 직전 3개월 치 그래프를 보고 싶으면 90으로 바꾸면 된다.
아래와 같이 불러올 수 있다. 

 
 

52주 최고 고점 대비 하락가

그래프와 함께 1년 최고가 대비 주식이 얼마나 떨어진 상태인가를 확인하면 매수, 매도에 참고가 된다.

함수는 =iferror(52주최고점셀위치/googlefinance(티커셀위치,"high52")-1,"")

 

나의 경우에는 =iferror(G3/googlefinance(B3,"high52")-1,"") 를 넣었다.

 

 

내 평단 대비 -5%, -10% 하락가

내 평단 대비 5%, 10% 하락가 불러오기는 너무도 간단하고 쉬운 함수이지만 매수 계획을 세워두고 참고하기에 아주 좋다.

 

=내평단위치셀*0.95

 

=내평단위치셀*0.90

 

배당주는 변동성이 심하지 않아서 우리는 평균 5% 하락 가격이 오면 추가매수를 하는 편이다.

 

 

 

구글 스프레드 사용 완전 기본에 대해 알아봤다. 검색을 해보면 능력자분들이 만드신 아주 많은 기능에 잘 만들어진 구글 스프레드 시트가 공유가 많이 되어있다. 하지만 복잡한 버전이 싫다, 심플하게 가고 싶다면 이렇게 아주 간단하게 필요한 부분만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